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전용구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과 2020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심사 경과를 말씀드리면,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의 결산 검사를 위하여 김봉현 의원님을 대표위원으로, 전직 공무원이셨던 한민수 님과 박중수 님을 결산검사 위원으로 선임하여, 지난 2021년 4월 15일부터 5월 4일까지 20일간 결산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후,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과 2020 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등 두 건의 안건이 6월 4일 의장으로부터 회부 되어, 6월 23일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를 한 후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결산개요를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회계연도 예산현액은 9,368억 3,900만 원으로 세입 결산액은 9,324억 2,400만 원이며, 세출 결산액은 7,473억 3,000만 원입니다.
2020 회계연도 일반회계의 세입·세출은 예산현액은 9,070억 3,200만 원으로 세입결산액은 9,025억 6,900만 원이며, 세출결산액은 7,258억 8,800만 원이고, 이월액은 1,441억 5,700만 원으로 보조금 반납금 82억 7,100만 원을 공제한 순세계잉여금은 287억 9,200만 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비롯한 11개 특별회계의 예산현액은 298억 700만 원으로 세입결산액은 298억 5,500만원이며, 세출결산액은 214억 4,200만 원이고, 이월액은 22억 9,600만 원으로 보조금 반납금은 8,200만 원을 공제한 순세계잉여금은 60억 3,500만 원입니다. 또한, 2020 회계연도 예비비지출은 예비비예산액 60억 7,745만 원으로 코로나19 및 호우피해 복구지원 사업 등 16개 사업에 36억 5,816만 원을 지출 결정하여 33억 4,159만 원을 지출하고, 3억 1,657만 원의 지출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결산 심사 과정에서 지적된 개선 및 권고사항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지방세·세외수입 체납관리 철저입니다.
지방세 체납액은 전년대비 체납비율은 다소 감소하였으나, 체납액이 3억 5,000만 원 증가하였고, 세외수입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부과액이 감소되어 체납액은 줄었으나, 체납비율이 3.4% 증가하였습니다.
앞으로 지방세의 경우 체납자 재산에 대한 신속한 채권확보와 지속적인 징수대책 추진이 요구되며, 세외수입의 경우 장기간 고질체납자에 대한 강력 체납처분 등 징수 노력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기타특별회계 미수납분 징수 철저입니다.
주차장사업특별회계 외 2개 특별회계에서 체납액 2억 3,272만 5,000원이 발생하였음에도 체납액에 대한 원인분석 및 징수대책 수립 등 적극적인 체납액 징수를 소홀히 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체납액에 대한 원인분석과 징수대책 수립을 통하여 징수 불능분은 과감히 결손처리하고 납부 불성실 및 고질체납자에 대한 적극적인 체납처분 등을 강구하여 체납액 감소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랍니다.
세 번째, 세입 결손처분자 사후관리 철저입니다.
지방세입금은 군정 운영의 소중한 재원으로 과세된 세금에 대한 철저한 징수가 중요하지만 지방세 결손처분 금액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군 세입의 가장 중요한 지방세가 최대한 징수될 수 있도록 하고, 결손처분 또한 최소화할 것이며, 부득이 결손처분을 할 경우에도 사후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누수 없는 세원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무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예비비 사용 집행 철저입니다.
예비비는 예측할 수 없는 긴급을 요할 시 부득이 지방자치단체가 사전 집행하고 사후 의회의 승인을 얻는 것으로 정확한 세출수요와 시기를 파악하여 요구하여야 함에도, 2개 부서에서는 예비비를 전액 미사용 하는가 하면, 5개 부서에서는 예비비로 편성하고도 총 3억 1,657만 원의 집행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앞으로, 정확한 예측으로 예산을 수립하여 집행잔액을 최소화하고,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와 같이 발생이 예상되는 소규모 사업은 본예산에 편성하여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일반회계 예산 편성 후 전액 미집행 부적정입니다.
2020년 일반회계 예산편성 후 전액 미집행 현황을 살펴보면, 기획담당관 외 20개 부서에서 총 110건에 13억 4,926만 6,000원으로 5개년 내 최대 건수가 발생되었습니다.
앞으로, 연내 사업 추진이 불가한 경우 다음 연도로 이월하여 추진하거나 추경 예산에서 삭감하여 그 재원을 필요한 사업에 재활용 하는 등 예산이 사장되는 일이 없도록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로, 이월사업비 관리 철저입니다.
2020년 이월 사업비 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도 대비 7건에 86억 1,200만 원으로 6.3%가 증가하였고, 특히 사고이월은 지출원인행위 후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되어야 함에도 대부분 절대공기 부족을 사유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3년간 이월 현황을 보면 예산현액 대비 이월액의 비율은 줄어들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이월액이 과다한 상황으로 사업 추진 시 명시이월 또는 사고이월 제도를 활용하기 위하여 업무가 소극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앞으로 당해연도의 예산은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당해연도에 사용하도록 하고, 추후 이월예산이 감소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일반회계 주요사업 추진 철저입니다.
시설사업 20억 원 이상, 조사·용역 3억 원 이상인 2020년도 주요사업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예산 다목적체육시설 신축사업 등 4개 사업은 완료되었고, 예당관광지 주변 경관개선사업 등 7개 사업은 공기에 맞게 정상 추진하고 있으나,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조성사업 등 5건은 2020년까지 사업 완료 예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군비 미부담, 계획 변경, 국비 미확보, 절차 지연 등으로 추진이 미흡합니다.
주요 사업은 예산군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 편익 증진 등 예산군 발전과 직결된 사업인 만큼 앞으로 사업계획 수립단계부터 예산 확보, 행정절차 신속 이행을 통해 기간 내에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적극적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과 2020 회계연도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예산군수가 제출한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의석에 배부해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